직장 내 괴롭힘 산재처리 방법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아 고민하신적 있으신가요? 정신적 질환은 업무와의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이 쉽지 않아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고 포기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괴롭힘으로 인한 산재인정방법 팁과 참고할 수 있는 신고서 양식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혹시 직장내괴롭힘을 당했지만 신고를 하지 못하고 참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특히 가해자가 직장내 상급자이거나 대표자인 경우 더욱 신고가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정신질환은 업무상 재해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셔서 꼭 산재처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직장내괴롭힘 산재 인정 받는 팁
1. 정신질환 진단서 준비
꼭 정신건강 임상심리사 2급 이상의 전문가가 발급한 정신질환 진단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때 , 근로복지공단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신고 절차
회사 내 신고 → 산재 신고
or
노동부 신고 → 산재신고
크게 보면 위의 단계 대로 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에 가해자가 대표자이거나 공정한 판단이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면 바로 노동부에 신고하는것이 효과적입니다. 노동부에서 시정명령 공문을 발송하면 이후 근로복지공단에 산재 처리를 하실때 훨씬 유리합니다.
또한 정신질환과 직장내괴롭힘과의 인과관계를 입증하기 어려운편인데 이 신고 순서를 지킨다면 입증하기에도 편리해집니다.
신고서 양식
아래 신고서 양식을 참고하시면 보다 쉽게 작성하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정신적 피해를 방치하면 장기적인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해자가 계속해서 부당한 대우를 하도록 방치하면 더 많은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직장 내 괴롭힘으로 정신적 피해를 입었다면 바로 제출할 수 있을만한 증거를 모으고 진단서를 준비하여 산재 신고를 적극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권리이기때문에 피해자가 주눅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당신은 아무것도 잘못하지 않았습니다. 부디 자책하지 마시고 꼭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Tags:
Insurance